전화번호안내

031-423-8575

0

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휴진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

진료시간보기

  • 평 일 오전9:00 ~ 오후6:00
  • 토요일 오전9:00 ~ 오후3:00
  • 점 심 오후1:00 ~ 오후2:00
  • 목요일 오전9:00 ~ 오후1:00

부인과진료

Home _ 산부인과 _ 부인과진료

습관성 유산 검사 및 치료


습관성 유산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3회 이상 유산을 한 경우이며, 반복적유산, 반복자연유산, 반복임신손실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립니다. 약 1%의 여성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3회 연속적인 유산을 하는 경우에 습관성 유산으로 진단

임신 20주 전에 3회 이상의 유산이 발생하는 경우로, 유산 증상은 보통 질출혈 또는 하복부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는 증상없이 지내다가 정기적인 산전진찰을 위해 시행한 초음파 검사에서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게 발생하나 절반 정도는 원인불명

각 요인의 빈도는 연구 집단 등에 따라 다양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습니다.
유산의 원인
원인 발생빈도 및 특징
유전적 요인 부모로부터 기인된 유전적 요인이 3~6%의 빈도를 보입니다.
해부학적 요인 해부학적 요인이 12~16%의 빈도를 보입니다.
내분비적 요인 내분비적 요인이 17~20%의 빈도를 보입니다.
감염(병원체) 요인 감염(병원체) 요인이 0.5~5% 의 빈도를 보입니다
면역학적 요인
  • 항인지질항체 증후군, 유전적 혈전성향증의 혈전 요인으로 구분
  • 면역학적 요인이 20~50% 빈도를 보입니다.
기타 요인 기타 요인이 10% 정도의 빈도를 보입니다.
이 요인들 중 부모로부터 기인한 염색체 이상과 항인지질항체 증후군만이 명백한 습관성 유산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인을 알기 위한 검사를 시행한 후에도 약 반 정도는 원인을 찾을 수 없어 원인 불명의 반복 유산으로 분류됩니다.

진단은 원인을 찾는 과정으로 신체검진과 내분비계, 생식계 이상 확인

  1. 진단은 여러 가지 원인 중에서 해당하는 원인을 찾는 과정으로, 우선 2~3회의 연속적인 유산을 확인하고 해당 임신에서 임신 주수 및 배아의 생존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2. 보통은 비슷한 임신 주수에 유산을 하게 됩니다. 우선은 전신질환이 있는지 상세한 신체 검진을하고, 다모증, 유즙 분비 등 내분비계의 이상을 확인합니다.
  3. 이와 함께 자궁과 자궁경부 등의 생식기 이상도 꼭 확인합니다.
유산 검사의 종류
검사 검사 내용
자궁 초음파 검사 자궁의 해부학적인 이상 여부를 검사합니다.
항카디오리핀 항체검사, 루푸스 항응고 검사 6~8주 간격으로 2회 시행합니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 검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소 기능 평가 월경 3일째 난포 자극 호르몬, 에스트리올 수치 검사 난포 자극 호르몬의 정상 수치는 15 mIU/ml 미만, 에스트리올의 정상 수치는 80pg/ml 미만
활성 단백질 C 저항성에 대한 선별 검사 혈전성향증(thrombophilia)이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검사들이 정상인 경우 부모 및 유산 태아에 대한 염색체 검사
기타 의심스러운 질환에 대한 해당 검사 시행

치료는 원인에 따라 적용

현실적으로 명확한 치료법은 없지만, 각각의 원인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치료에 앞서 적극적인 감정적 지지가 필요합니다.

1부모 염색체 이상
적절한 유전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착상 전 유전적 진단(PGD, preimplantation genetic diagnosis)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 자궁 기형
자궁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가 가능하고, 자궁경부 무력증인 경우 자궁경부 봉축술이 좋은 치료법이 됩니다.
3 항인지질항체 증후군
아스피린, 헤파린이 도움이 됩니다.
4 면역학적 요인이 의심되는 경우
면역글로불린,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아직까지는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5 유즙 분비 호르몬 과분비
유즙 분비 호르몬 과분비의 원인에 따라 수술 혹은 약물 치료를 하여 유즙분비호르몬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6 원인불명
덜 위험한 방법부터 사용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생활 방식의 교정(담배, 술, 카페인 자제)을 먼저 시도하고, 프로게스테론 처방, 사람 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HCG) 처방 등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