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안내

031-423-8575

0

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휴진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
매월 1번째 토요일 휴진

진료시간보기

  • 평 일 오전9:00 ~ 오후6:00
  • 토요일 오전9:00 ~ 오후2:00
  • 점 심 오후1:00 ~ 오후2:00
  • 목요일 오전9:00 ~ 오후1:00

건강강좌

Home _ 의료정보 _ 건강강좌

제목

고혈압 예방에,피부 미용까지, 참마 효능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몸속부터 아름답게 가꾸는 것을 의미하는 ‘이너 뷰티’의 일환으로 다양한 과채를 갈아 생주스 형태로 섭취하는 여성들이 많다. 생주스로 많이 활용되는 ‘참마’는 아름다운 피부를 원하는 젊은 여성은 물론 각종 성인병으로 고민하는 중장년층에게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참마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열대와 아열대에서 자생하며 재배하기도 한다. 주요 구성성분은 수분과 당질이며, 소량의 단백질도 포함하고 있다.

참마

‘아밀라아제’ 다량 함유, 소화 및 신진대사 촉진

참마에는 침의 구성성분으로 알려진 소화 효소 아밀라아제(amylase)가 무의 약 3배 정도로 많이 들어있다. 아밀라아제는 소화를 돕고 영양 흡수율을 높여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아밀라아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마의 끈적한 성분 ‘뮤신’, 피부 미용에 도움

참마의 끈적한 점액질인 뮤신(mucin)은 다당류인 갈락탄(galactan)과 만난(mannan)이 단백질과 결합한 것이다. 뮤신은 세포의 증식 기능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칼륨 풍부해 고혈압, 부종, 근육 경련 예방

참마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미네랄 성분이다. 여분의 나트륨을 배출해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며 부종 완화, 근육 경련 예방 등의 효과도 있다. 체내에 칼륨이 부족하면 피로감과 식욕 저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피로 해소 및 다이어트 효과 ‘아르기닌’ 함유

참마는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아르기닌(arginine)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암모니아를 해독하고 운동으로 인한 피로를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다. 체지방 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혈류 촉진과 면역력 향상, 피부 보습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의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