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안내

031-423-8575

0

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휴진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

진료시간보기

  • 평 일 오전9:00 ~ 오후6:00
  • 토요일 오전9:00 ~ 오후2:00
  • 점 심 오후1:00 ~ 오후2:00
  • 목요일 오전9:00 ~ 오후1:00

건강칼럼

Home _ 의료정보 _ 건강칼럼

제목

불임이 걱정되는 여성과 남성 모두! LH 호르몬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lh 호르몬은 여성의 난자를 자극해 배란을 촉진하고, 남성의 고환을 자극함으로써 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돕는 성분이다. 따라서 lh 호르몬이 정상 수치보다 많은 현상은 생식과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불임, 불규칙한 월경, 조기 사춘기가 의심될 때 lh 호르몬 검사를 꼭 받아야 하는 이유다.

아울러 lh 호르몬 검사는 뇌하수체의 이상을 발견하기도 한다. lh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는 뇌 안의 내분비샘으로, 몸의 생식과 성장에 필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배출한다. 그러므로 lh 호르몬의 저하는 뇌하수체의 기능 부전을 의미할 수 있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은 호르몬 결핍으로 생식과 발육뿐 아니라 대사 과정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lh 호르몬 검사|출처: 하이닥◇ lh 호르몬 검사 두 줄 요약

lh 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며, 난자와 고환이 잘 기능하는지에 따라 수치가 달라진다. lh 호르몬 검사는 lh 호르몬의 수치를 측정해 불임, 난자 및 고환의 질환을 진단한다.

◇ 어떤 검사인가요?

팔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혈해 lh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검사 전후로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다. 단 lh 호르몬 수치를 높이는 항경련제 또는 배란유도제, lh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경구피임약이나 호르몬제제를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

불임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lh 호르몬 검사를 받아 난자의 수치를 파악해야 한다. 더불어 사춘기가 너무 빨리 오거나 늦게 올 때도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발육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12세 미만인 여자아이가 월경을 시작하고, 유방이 커졌다면 조기 사춘기일 수 있다. 남자아이의 음경과 음모가 발달하는 현상 또한 조기 사춘기의 증상이다.◇ lh 호르몬 검사 결과

- 정상 소견· 수치 정상





“lh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에요.”lh 호르몬 수치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다르며, 19세 이상의 성인 여성은 난포기, 배란기, 황체기, 폐경기에 따라 호르몬 분비량에 따라 정상 범위가 달라진다. lh 호르몬 수치가 정상임에도 임신이 힘들거나 성적 변화가 빠르다면, 난포자극 호르몬 검사, 테스토스테론 검사 등의 검사를 추가로 받길 권장한다.



- 이상 소견· 수치 높음





“lh 호르몬 수치가 높아요.”lh 호르몬 수치가 성별과 연령 및 시기에 따른 정상 범위보다 높다면, 배란 또는 고환의 기능 부전일 위험이 크다. 난포자극 호르몬 검사, 테스토스테론 검사를 추가로 받아 생식 기능의 부전을 정밀히 진단해야 한다. 불임으로 확인된 여성은 배란일을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 체온을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 이상 소견· 수치 낮음





“lh 호르몬 수치가 낮아요.”lh 호르몬의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다면 뇌하수체의 기능 부전으로 인해 생식 및 발육이 더디다. 주사제를 투여해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야 한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의료정보